네트워크 그래프에 대해서

neccrow
Neccrow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3월 28일 (수) 20:57 판 (네트워크 그래프 실습)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트워크 그래프가 무엇인가

네트워크 그래프란?

인문학에서 글(텍스트)을 설명할 때 등장하는 다양한 의미를 노드링크 관계어로 시각화 하여 인터넷 상에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네트워크 그래프가 필요한 목적은?

변화되는 지식의 습득 환경

현대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은 책을 통한 종이를 베이스로 하거나, 종이를 웹페이지로 옮긴 디지털 환경 이렇게 두 곳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현재의 지식 소스 환경은 종이에서 디지털로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오늘날의 이런 상황 속에서 현재 세대(世代)의 사람들은 세 가지 분류로 나누어질 수 있다. 첫 번째 부류는 지식을 종이로만 습득했던 부류들 이들을 바로 '비 디지털 원주민'이라 부른다. 두 번째 부류는 '디지털 이민자'라고 불리는데 이들은 바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속에서 시간에 흐름에 따라 종이에서 디지털 방법으로 양쪽 세계를 다 경험한 사람들이다. 마지막 분류는 '디지털 원어민'이다. 이들은 태생적으로 종이란 것을 접해본 경험이 거의 없거나 아니면 유아기부터 디지털로 학습을 해왔던 젊은 세대이다.

네트워크 그래프를 배워야 하는 목적

네트워크 그래프를 습득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즉 첫 번째 목표는 바로 우리가 교육해야 할 대상이 '디지털 원어민'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현 시점에서 종이로 이루어진 지식의 정보가 끊임없이 디지털 문헌으로 재생산 되고 있는데, '디지털 원어민'은 태생적으로 텍스트만 있는 것보다 시각 청각 등 오감을 이용한 교육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네트워크 그래프는 '디지털 원어민'에게 시각적 효과를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지식의 전달 수단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목표는 인문학 중에서 분과 학문인 철학 사학 문학 언어 등 여러 학문의 경계가, 엄청나게 쌓이는 디지털 문헌 속에서 그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역사학 관점에서 보면, '비 디지털 원주민'이 만들어 놓은 학문적 프레임 속에서 역사학을 다른 분과와 분리 시켜 연구해 보려는 전통의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나이토 코난이나 기시모토 미오 같은 거물 역사학자들은 '비 디지털 원주민'의 학문적 프레임에서 확장하여 역사학과 경제 철학 문학 등을 혼합하여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즉 '비 디지털 원주민'의 배경에서는 이런 학문적 업적을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은 소수였으나, 앞으로 미래 세대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엄청난 정보량으로 인문학의 여러 분야의 쉽게 연결 시키고 학문으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이런 관점에서 네트워크 그래프는 각 학문의 영역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네트워크 그래프 실습

준비물

lst 파일 에디터->notepad++를 사용하면 됩니다.


Graph.bat lst 파일을 인터넷 html 파일로 변환해 주는 배치파일 <-클릭하여 다운 받으세요.

lst 파일 명령어 이론

#Project
h1 큰 제목 
h3 작은 제목
#Class 
클래스종류 색갈 클래스모양 
#Relation 
관계이름 색갈 관계선모양 0/1(0은 표시하지 말기 1은 표시하기)
#Nodes
노드ID 클래스 노드이름 링크 아이콘경로 0/1(0은 표시하지 말기 1은 표시하기)
#Links
노드ID1 노드ID2 관계이름
#End(종료 명령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