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과 목적:
어떠한 조직, 단체 혹은 지역이든 그 중심 문화를 바꾸고자 하는 필요가 있을 때 ‘슬로건’을 새로 선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그 ‘슬로건’을 중심으로 그 단체가 추구하는 가치, 나아갈 방향 등을 정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서울 시 또한 모든 자치구가 스스로의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변경한 자치구가 있는 반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자치구 또한 있고, 슬로건 뿐만 아니라 비전, 브랜드 등을 따로 내놓은 자치구 또한 있다. 이들은 단순 제작된 것이 아닌, 각 자치구 마다의 고유한 가치와 비전을 담고 만들어진 것이기에 분석함으로써 각 자치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선 서울특별시 각 자치구의 ‘슬로건’을 집중 분석하여, 각 자치구가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어떠한 목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과 자료
연구 대상과 자료:
자치구별 슬로건을 내용, 스타일에 따라 키워드화하고, 크게 지역적 특성과 구청장 특성으로 나눈 환경 요소에 따라 어떠한 슬로건이 탄생하게 됐는지 파악함을 통해, 슬로건에 담긴 의도를 이해하고 자치구를 더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합니다.
1. 슬로건
1)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의 슬로건
- 슬로건의 내용 (기술, 협동, 자연 등의 키워드화)
- 슬로건의 변화 시기/횟수
- 슬로건의 스타일 (폰트, 디자인 등)
2. 환경 요소
1) 지역적 특성
- 위치
- 소득 수준
- 고유 문화
- 산업 구조
2) 구청장 특성
- 정당
- 연임 유무
- 나이
- 성별
- 슬로건: 각 자치구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슬로건 정보(내용, 디자인) 확인 / 변화에 대해선, 기사 자료 등을 통해 직접 파악
- 지역적 특성: 스마트서울맵(통계지도 형식), 서울열린데이터광장(자치구별 소득수준/산업 구조 파악 가능), 통계청 자료 등을 활용하여 파악
- 구청장 특성: 나무위키와 같이 정당, 연임유무, 나이, 성별 등을 한 번에 정리 해 놓은 사이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