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H25KU
위키명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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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박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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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명 | 朴曙顯 |
영문명 | Park Seohyeon |
소속 | 고려대학교 |
전공 | 경제학과 |
이메일 | econ_seohyeon@korea.ac.kr |
목차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25학번으로 고려대학교에 입학하게 된 경제학과 박서현입니다.
반갑습니다.
상세정보
덕질하는 것들
- 밴드 음악[1]
- 뮤지컬
- 웃는 남자
- 지킬 앤 하이드
- 일테노레
- 위키드
- 책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이야기
-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 15소년 표류기
- 해저 2만리
- 하이디
- 자유로부터의 도피
함께하는 분들
이름 | 관계 | 첫 만남 |
---|---|---|
PSH25KU | 본인 | 2006년 3월 29일 탄생 |
양조장 탐방가 | 교수님 | 데이터 인문학 강의실 |
나누고픈 순간
잊지 못할 구절
![]() |
Cool head and warm heart. |
![]() |
출처: Alfred Marshall[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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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기획
연구주제: 1930년대 경성의 교통사고
연구 배경과 목적
1930년대 경성은 근대적 교통수단의 확산으로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크고 작은 교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교통사고를 단순한 사건으로만 볼 수도 있지만 교통사고의 발생, 보도, 수습이라는 전 과정에 계층에 따른 차별이 존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어떤 사람들이 교통사고의 피해자가 되었는지, 어느 지역에서 사고가 더 빈번하게 일어났는지, 가해자와 피해자의 계층에 따라 처벌 유무 혹은 보상이 달라지기도 하였는지, 어떤 사고가 더 집중받고, 어떤 사고가 외면되었는지를 면밀히 알아본다면 식민지의 수도인 경성에서의 사회적 권력관계를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대상과 자료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대상에 관해 파악-이해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정리해야 하고, 해당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며 그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에 관해 서술할 것.
연구대상: 1930년대 일어난 교통사고
사고의 가해자/피해자 정보: 민족, 나이, 직업 등
사고 장소: 사고가 일어난 장소, 장소의 특징, 가로등 등 교통사고 예방 장치 유무
보도의 양상: 지면 수, 기사 크기, 보도 태도(묘사하는 말투)
사고 수습의 양상: 처벌 여부, 보상 여부
1. 신문 기사 (1930년대)
내용: 사고 발생 시점, 장소, 피해자/가해자 정보, 보도 양상, 수습 방식
형식: 기사 원문 이미지, 텍스트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조선 뉴스 라이브러리100
동아디지털아카이브
RISS 논문 내 기사
2. 통계 자료
내용: 교통사고, 교통수단, 도로 등에 관한 통계
형식: 스캔 이미지, 표, 텍스트
국가통계포털[3]
조선총독부통계연보
일제강점기 경기도민의 생활1
국가기록원
3. 지도/공간 자료
내용: 식민지 시기 지도, 현재 지도
형식: 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
오픈스트리트맵
4. 이미지 자료
서울역사아카이브-근현대서울사진
조선사진그림엽서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