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SJ25KU
위키명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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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2SJ25K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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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 정경대학 |
전공 | 경제학과 |
목차
인사말
안녕하세요.
2달 전 전역하고 복학한
22학번 2SJ25KU입니다.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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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관계 | 첫 만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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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학생 | 나자신 | 벚꽃이 만개한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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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기획
연구 배경과 목적
연구주제: 1930년대 경성의 음식 배달 산업 연구:
일상 속 배달 문화의 기원과 변화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배달의 민족입니다.” 다들 익히 들어본 슬로건일 것이다.
이런 슬로건이 등장할 정도로 매우 거대한 배달 산업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보아도 매우 특색 있고 차별성 있는 우리나라의 특징이다.
이런 우리나라의 배달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26조로 매우 거대하다.
그렇다면 1930년대의 배달 산업은 어땠을까.
위 연구는 1930년대 경성의 음식 배달 산업 중 배달을 취급하는 음식점들의 분포, 배달의 방식, 배달의 품목, 배달의 범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위 연구를 통해 1930년대에 자리 잡은 배달 산업을 이해하고 이러한 산업이 어떻게 오늘날까지 이어지게 된 과정을 바라보며 우리 삶에 자연스레 자리한 배달 산업의 토대를 바라볼 것이다. 또한 배달 산업의 뿌리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온 배달 문화의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본 연구에서 가장 먼저 조사해야하는 것은 1930년대의 배달 음식점이다.
그러나 당시에 존재하던 수많은 음식점을 조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우선적으로 그 당시에 존재하던 음식점들 중 2025년 현재에도 영업을 하고있는 음식점을 중심으로 연구한 뒤,
부족할 경우 폐업한 음식점들의 자료도 조사해 보충한다.
또한 1930년대 경성의 배달 음식점의 광고도 조사한다.
광고에는 배달 범위, 품목, 위치 등의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있기에 광고를 중점으로 조사한다.
연구 자료
1930년대의 배달 음식점
출처: 미래유산사이트.png『서울미래유산 홈페이지,
위 사이트는 2013년부터 서울시가 시행해온 서울미래유산 사업의 사이트이다.
서울미래유산 사업은 시민들이 선정한 보존할만한 서울시의 자산을 선정해 보존, 관리하는 사업이다.
이곳에 선정된 자산 중, 1930년대 이전에 존재하던 음식점을 찾는다.
출처: 백년가게.png『백년가게,
위 사이트는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운영하는 백년가게라는 사업의 사이트다.
백년가게 사업은 30년 이상 명맥을 이어온 가게 중, 우수한 가게를 선정해 백년가게라는 인증을 받는 사업이다.
이곳에 선정된 가게 중, 1930년대 이전에 존재하던 음식점을 찾는다.
1930년대 배달 음식점의 광고
신문 기사들을 검색해 찾는다.
조선 뉴스 라이브러리 100
동아 디지털 아카이브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출처: 조선일보 1930년 4월25일자『조선 뉴스 라이브러리 100
위 예시는 음식점의 광고는 아니지만,
당시 음식을 배달하는 배달원의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예시로 채택했다.
비단 음식점의 광고뿐만 아니라 그 당시 배달 문화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기사도 조사하여 보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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