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2 010 Clothing
KHS DH wiki
무신년진찬 》 무신년진찬:복장 및 복식
궁녀(宮女)의 복식
의례가 있을 때는 직무분장(職務分掌)에 따라서 궁녀를 다양한 명칭으로 불렀으며 직무분장에 따라 착용하는 복색을 달리하였다.[1]
『(헌종무신)진찬의궤』에 따르면 진찬(進饌)에 참여하는 궁녀들의 복식은 다음과 같다.
계청상궁 및 여관 복식 - 계청상궁·전도상궁, 도집사·부집사, 상침·전언·사찬·찬홀·전찬·전등여관은 어여미를 하고, 소매에 삼색연을 댄 흑사원삼을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를 입고, 겉에는 남사상(藍紗裳)을 입고, 허리에는 남색금수대를 두르고, 홍색온혜를 신는다.
시위상궁 및 여관 복식 - 시위·찬청·승인·전인상궁, 상식(尙食)·상식(尙飾)·상찬·상기·전식·상인·사인·전빈·전선, 각 차비여관은 어여미를 하고, 소매에 삼색연을 댄 초록원삼을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를 입고, 겉에는 홍사상(紅紗裳)을 입고, 허리에는 남색금수대를 두르고, 홍색온혜를 신는다.
차비여령 복식 - 각 차비여령은 가리마를 쓰고, 초록단의를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 겉에는 홍색치마를 입고, 백주한삼을 착용하고, 흑혜를 신는다.
집사·홀기차비여령 복식 - 집사·홀기차비여령은 가리마를 쓰고, 초록단의를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 겉에는 황색치마를 입고, 백주한삼을 착용하고, 흑혜를 신는다.
악장사창차비여령 복식 - 악장사창차비여령은 화관을 쓰고, 황초삼을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 겉에는 홍색치마를 입고, 허리에는 홍단금루수대를 두르고, 오채한삼을 착용하고, 초록혜를 신는다.
정재의장봉지여령 복식 - 정재의장봉지여령은 가리마를 쓰고, 초록단의를 입고, 안에는 남색치마, 겉에는 홍색치마를 입고, 백주한삼을 착용하고, 초록혜를 신는다.
문외의장봉지비자 복식 - 문외의장봉지비자는 가리마를 쓰고, 초록단의와 남색치마를 입고, 백주한삼을 착용하고, 흑혜를 신는다.
- 권3 공령(工伶)
- 흥완군 이정응(興完君 李晸應) 복식
-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형이다. 이정응의 복식을 양자인 완순군 이재완이 보관하였다가 그 후손이 1982년 숙명여자대학교에 기증하였다.
-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 전시 ☞ 흥완군 복식의 여정(2022.08.03.)
- Youtube >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미술관 ☞ 2022 온라인콘텐츠 《흥완군 복식의 여정》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 문화유산 검색 > 문화재검색 > 문화재 종목별 검색 ☞ 흥완군 의복 (興完君 衣服)
Notes
- ↑ 김소현, 『조선왕실 여인들의 복식』, 민속원, 2017, 2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