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적

DH 교육용 위키
Wikisisop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3월 5일 (일) 08:40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언적(李彦迪, 1491년 11월 25일 ~ 1553년 11월 23일)은 조선 전기의 문신이며 유학자·현신(賢臣)이었다. 이름은 원래 이적(李迪)이었는데, 중종의 명령으로 “언”자를 덧붙여 '언적'이 되었다. 호(號)는 회재(晦齋), 자계(紫溪), 자계용(紫溪翁)이고, 자(字)는 복고(復古)이다. 다른 이름은 언적(彥迪)이다. 경주 출생이며 본관은 여주(驪州)이다. 어려서 김종직의 문하생인 외삼촌 손중돈에게 학문을 사사하여 성리학의 정통이 되었고, 뒤에 영남학파의 중요한 인물로 추대되었다. 일찍이 1517년 영남지방의 선배학자인 손숙돈, 조한보성리학의 기본쟁점인 무극태극(無極太極) 논쟁에 참여하여 이가 기를 다스려야 된다는 관점에서 모두를 비판하였다.

1513년 생원시와 1514년 문과에 급제하여 인동현감, 사헌부장령, 밀양부사(密陽府使) 등을 지내고 선정을 베풀어 명관으로 이름났으며, 중종 25년에는 사간(司諫)에 이르렀다. 당시 척신 김안로(金安老)의 등용을 극력 반대하다 심언광(沈彦光) 등의 탄핵으로 낙향하였다. 이후 경주 자옥산에 입산, 독락당(獨樂堂)을 짓고 후학 양성에 전념하였다. 1537년(중종 32년) 김안로 일파가 쫓겨난 뒤에 종부사첨정(宗簿寺僉正)으로 복직하여 직제학(直提學) 등을 거쳐 전주부윤이 되어 선정을 베풀었다. 그 뒤 수천언(數千言)의 소를 올려 국가대본(國家大本)과 정치강령을 논하고, 예조판서(禮曹判書), 우찬성(右贊成)을 역임하였다. 그 뒤 1545년(인종 2년)에 의정부좌찬성(議政府左贊成)이 되었다.

1545년(인종 2년) 명종 즉위 후 원상(院相)의 한사람으로 서정을 주관하였고, 수렴의 의론을 정했으며 정국을 수습하는 등의 공로로 위사공신(衛社功臣) 3등에 책록되고 여성군(驪城君)에 봉작되었다. 그 뒤 판의금부사을사사화 당시 체포된 윤임 일파를 위관으로 추국하였으나 이듬해 양재역 벽서 사건에 연루되어 강계(江界)로 유배, 1553년(명종 8년) 배소에서 사망했다. 1556년 복작되고, 1567년(선조 즉위년) 의정부영의정에 추증되고 문원의 시호를 받았다.

학문적으로 이황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주자가례에 처음으로 정통했던 그는 예학서를 통해 후대의 예학에 영향을 미쳤다. 주자가례를 고집한 그는 자신의 서자 이전인에게 가통을 넘기지 않고, 5촌 조카 중 한명인 이응인을 양자로 입양하여 가통을 전수했다. 그 뒤 이전인의 아들 이준이 이탕개의 난 진압에 기여한 공로로 서얼 허통을 하게 된다. 초명은 적(迪)이나 뒤에 중종의 명으로 언을 더하여 언적이라 개명한다. 김종직의 학통으로 손중돈의 문인이다.


Meta Data

  • 타입: 인물
  • 한글항목명: 이언적
  • 한자항목명: 李彦迪



인물

혈연관계

증조부 : 이숭례(李崇禮)

할아버지 : 이수회(李壽會)

할머니 : 월성이씨. 한성판윤, 경상도수군만호(慶尙道水軍萬戶;종4품) 이지대(李之帶) 손녀. 계유정난으로 내려온 이지대(이제현 4대손) 3명 아들 중 둘째 아들 묵(默)의 막내딸.

아버지 : 이번(李蕃, ? - 1500년 2월) 성균관 유생

어머니 : 월성손씨(? - 1548년 6월, 손소(孫昭)의 딸)

동생 : 이언괄(李彦适, 호는 농재(聾齋))(양동마을 향단파)

부인 : 함양박씨, 박숭부(朴崇阜)의 딸

양자 : 이응인(李膺仁) - 사촌동생 경력 이통(李通)의 아들

손자 : 이의윤(李宜潤), 호는 무첨당

손자 : 이의징(李宜澄) (양동마을 양졸당)

손자 : 이의활(李宜活) (양동마을 설천정)

손자 : 이의잠(李宜潛) (양동마을 수졸당)

손자 : 이의온(李宜溫) (포항 오의정)

첩 : 양주석씨, 김포군만호 석귀동의 서녀

서자 : 이전인(李全仁), 성리학자 (독락당)

서손자 : 이준(李浚), 호는 구암, 성리학자

서손자 : 이순(李淳), 호는 치암

첩 : 이름 미상, 기녀 출신

숙부 : 이필(李苾)

사촌 동생 : 이통

외할아버지 : 손소(孫昭) - 시호 양민, 양동마을 입향조

외삼촌 : 손중돈(孫仲敦, 우재(愚齋), 1464년 - 1529년)

외삼촌 : 손숙돈(孫叔暾, 망재(忘齋), ? - ?)

장인 : 박숭부(朴崇阜)

첩장인 : 석귀동


사회관계

모임 = 영남학파

스승 = 손중돈,

대항 = 손숙돈, 조한보, 김안로, 심언광

제자 = 인종, 이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