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차

DH 교육용 위키
Ku소엄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17일 (금) 18:29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매실차.png

정의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로, 5월 말에서 6월 중순에 초록색으로 익는다. 매실의 과육은 약 85%가 수분이며 당질이 10%이다. 매실에는 말산·시트르산·석신산·타타르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 매실차는 청매(靑梅)나 오매로 만든다. 오매를 이용하는 방법은 먼저 상처가 없는 청매를 40℃ 내외의 저온으로 2∼3시간 불에 쪼인다. 청매가 황갈색을 띠며 주름이 생길 때까지 말린다. 말린 열매를 뚜껑이 있는 그릇에 넣고 2∼3일 동안 따뜻하게 두면 검은색의 오매가 된다. 물 2ℓ에 약 30g의 오매를 넣고 끓인 다음, 걸러서 찻잔에 담고 꿀을 타서 마신다. 청매를 이용하는 방법은 잘 익은 매실을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병에 매실 한 층, 설탕 한 층을 번갈아 담아서 밀봉한다. 즙이 나오면 물을 뜨겁게 끓여 타서 먹는다.

효능

피로를 풀어줍니다

매실차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피로회복입니다. 매실자체에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해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면 부신호르몬 분비를 활발히해 어꺠,관절,허리 등의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있습니다.

PP.PNG

몸의독소를 분해해줍니다

매실에 함유되어있는 피크린산이 몸속의 독을 해독해서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식중독, 소화불량과같이 음식으로 인한 질병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FF.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