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DH 교육용 위키
Ku조원석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22일 (수) 21:44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베트남의 수도. 통킹 삼각주의 중심 도시이다. 후한시대 최남단 변방 교주의 교지군 태수 치소가 있었던 용편현(龍編縣)이 있었고, 베트남 역대 왕조는 이곳에 지속적으로 수도를 차렸으며, 베트남 민주 공화국과 1976년 베트남 전쟁을 통해 통일한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역시 이곳 하노이를 수도로 삼고 있다.

지금의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서 정치, 문화, 교육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2008년에 주변지역인 하떠이 성, 빈푹 성 등 하노이의 메트로폴리스에 해당하는 지역을 모조리 먹어치움으로써 3,344.7㎢의 면적과 730만 명의 인구를 가진 매머드급 도시가 되었다. 그래도 구 남베트남의 중심도시 호치민 시의 약 820만명에 밀려서 제 2의 도시다. 더욱이 하노이는 현(Huyện 縣, 우리나라로 치면 군(郡) 정도) 지역을 빼고 도시 지역만 보면 인구가 320만 정도에 불과하다. 반면 호찌민 시의 시내 지역 인구는 600만이 넘는다. 으레 개발도상국의 대도시들이 그렇듯 하노이 역시 도시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면서 사회간접자본의 극심한 부족을 빚고 있다. 애초에 경제 중심지는 호치민인지라 북부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해외자본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가 국가 전체적으로 균등한 경제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 어쨌든 현재는 하노이와 호치민(구 사이공)을 중심으로 베트남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면서 돈을 벌기 위해 베트남 인구가 이 주변으로 몰려들고 있기 때문이다.

1996년 서울특별시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과거 프랑스가 식민지로 삼았던 곳이라 하노이 시내는 북부 베트남 특유의 건물과 함께 프랑스식 건물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2011년, 경남아파트인데, 타워형식인 Keangnam Palace Landmark가 지어졌다. 런닝맨 아시아레이스에서 이름표 뜯기 대결이 벌어진 그 장소이다. 48층 건물 2개(아파트), 72층 건물 1개(사무실/호텔/레지던스)

2012년 11월 8일 마카오에서 열린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의 2019년 아시안 게임 개최지 결정 투표에서 인도네시아의 수라바야를 누르고 개최지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2019 하노이 아시안 게임이 개최 될 예정이었지만 결국 자국의 경제사정상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게 개최권을 넘겨주고 만다.

2013년 3월 25일 NH농협은행이 해외영업점을 개설했다. 농협은행 출범 이후 1년만에 아시아에 생긴 첫 영업점이라고.

2014년,9월 롯데건설이 만든 65층 짜리 Lotte Center Hanoi(백화점/레지던스/호텔)가 완공 되었다

2014년, 12월 일본 ODA합작으로 건설한 노이바이 국제공항 국제선 청사가 완공되었다. 이로서 공항 청사 면적은 베트남 제1순위가 되었는데 국제선 신청사가 완공됨과 동시에 수도 하노이-녓떤대교-노이바이 국제 공항-라오까이 사파인근을 잇는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가 개통 되었는데 이 고속도로는 포스코건설, 두산, 경남 및 베트남, 중국 업체와 합작하여 완공하였다.

클래스

  • 관광지

.


관계 문서

주어 관계 목적어
36거리 은 ~에 있다 하노이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