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더글로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문서를 비움)
 
(3명의 사용자에 의한 35개의 중간 편집이 숨겨짐)
1번째 줄: 1번째 줄:
===작품설명===
 
<더 글로리>(The Glory)는 김은숙 작가가 집필하고 안길호 감독이 연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2022년 12월 30일에 파트 1이, 2023년 3월 10일에 파트 2가 공개되었다. 이 작품은 학창 시절 끔찍한 학교폭력을 당한 주인공 문동은이 수년간의 치밀한 준비 끝에 가해자들에게 복수하는 과정을 그린 복수극이다. 주연을 맡은 송혜교는 냉정하고도 고통스러운 내면을 지닌 문동은 역을 맡아 강렬한 연기 변신을 선보였다.
 
  
<더 글로리>는 단순한 개인 간의 갈등을 넘어, 계층 간의 위계 구조, 사회적 불평등, 권력의 비호 아래 벌어지는 구조적 폭력 등의 문제를 중심에 두고 전개된다. 특히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명확한 사회경제적 격차를 통해, 한국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계층차별의 민낯을 고발하며, '폭력의 연대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지속되는지를 보여준다.
 
 
===계층차별 양상===
 
 
<더 글로리>에서는 가해자들이 피해자인 문동은을 집단적으로 괴롭히며, 그 배경에는 명확한 '''계층차별'''이 존재한다. 주동자 박연진은 재력가의 자녀로서 교사와 경찰을 자기 편으로 만들어 사회적 약자인 문동은을 마음껏 조롱하고 폭력의 대상으로 삼는다. 또한, 박연진은 문동은에게 '너에게는 이래도 아무일이 없다' 라는 대사를 던지며 자신과 문동은 사이의 사회적 위계를 적나라하게 각인시킨다. 이는 단순한 학교 폭력을 넘어서 권력과 자본이 결합된 구조적 계층폭력을 보여준다.
 
 
이와 유사한 현실의 사례로는 2023년 밝혀진 '''전 검사 아들의 학교폭력 사건'''이 있다. 가해 학생은 명문 고등학교에서 동급생을 장기간 괴롭혔고 피해자는 결국 자퇴하고 입시에 실패하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가해자의 아버지가 고위 법조인이라는 이유로 학교 측의 대응은 미흡과 학폭위 개최 지연, 전학 조치 미이행 등의 은폐·회피 정황이 드러났다. 이는 상류층의 가해가 현실에서 어떻게 무마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ref>[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906598, 오마이뉴스, 23.03.02, '정순신 아들 학폭 피해자 2명, 대학 못가거나 학교 떠났다.']</ref>
 
 
===길등과 문제의 전개===
 
 
===관련장면===
 
====사진====
 
====영상====
 
 
===네트워크 그래프===
 
{{NetworkGraph | title=더글로리.lst}}
 
 
===출처===
 
<references />
 

2025년 6월 16일 (월) 02:52 기준 최신판